학교따돌림 자가진단척도

   ⊙ 본 질문지는 귀하의 자녀가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평가지를 귀하의 자녀에게 주셔서 해당되는 란에 ∨표 하도록 해주십시오.

관찰된 행동

정도

전혀없음

약간

상당히

아주 심함

1.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위협이나 협박을  당한 적이 있다.

2. 나는 다른 아이들로부터 이유없이 신체적으로 구타를  당한 적이 있다.

3. 나는 학교에서 친한 친구가 없다.

4.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5.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강제로 돈을 빼앗긴  적이 있다.

6. 나는 학교에 가기가 두렵다.

7. 나를 도와주는 친구가 없다.

8. 나를 이유없이 괴롭히는 친구가 있다.

9. 친구들이 나를 의도적으로 따돌리고 소외시키며, 완전히 무시한 적이 있다.

10. 나에 대해 나쁜 말을 하고 다녀서 다른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만든 친구가 있다.

11. 친구들이 내가 싫어하는 별명으로 나를 부르며 비웃은  적이 있다.

12. 내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강제로 시키는 친구가 있다.

 각 정도의 합계

 

     ※  아동의 이름               작성자          (관계)         작성일  

    

척도별 간편 진단기준

 

아래에는 귀하께서 응답하신 검사결과를 간단히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표를 제시하였습니다.

각 척도별로 귀하께서 '상당히' 또는 '아주 심함'에 응답하신 문항들의 수를 합한 후 척도별로 그 의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단척도명

 평가내용 기준

비 고

'상당히' 또는 '아주 심함' 에 표시한 총합계

학교따돌림

자가진단척도

2개 이하

일시적 따돌림일 가능성이 많음

3개~7개

학교에서 따돌림받을 가능성 있음

8개 이상

따돌림 받을 가능성 매우 높음

전문가 상담 요망

하지만 여기에 제시한 내용들은 개략적인 것이므로 좀더 정밀한 진단이심리상담을 받고 싶으신 분은 안내문에 수록되어 있는 상담기관에 문의하셔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작 :    한국 임상심리학회 (02-3673-5830)

        후원 :    보건복지부 정신보건과

        협찬 :    한국가이던스 (02-578-9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