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따돌림 자가진단척도
⊙ 본 질문지는 귀하의 자녀가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평가지를 귀하의 자녀에게 주셔서 해당되는 란에 ∨표 하도록 해주십시오.
관찰된 행동 |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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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없음 |
약간 |
상당히 |
아주 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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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위협이나 협박을 당한 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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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나는 다른 아이들로부터 이유없이 신체적으로 구타를 당한 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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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는 학교에서 친한 친구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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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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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는 학교에서 다른 아이들로부터 강제로 돈을 빼앗긴 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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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나는 학교에 가기가 두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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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나를 도와주는 친구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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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나를 이유없이 괴롭히는 친구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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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친구들이 나를 의도적으로 따돌리고 소외시키며, 완전히 무시한 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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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나에 대해 나쁜 말을 하고 다녀서 다른 친구들이 나를 싫어하게 만든 친구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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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친구들이 내가 싫어하는 별명으로 나를 부르며 비웃은 적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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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내가 하기 싫어하는 일을 강제로 시키는 친구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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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정도의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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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동의 이름 작성자 (관계) 작성일
척도별 간편 진단기준
아래에는 귀하께서 응답하신 검사결과를 간단히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표를 제시하였습니다.
각 척도별로 귀하께서 '상당히' 또는 '아주 심함'에 응답하신 문항들의 수를 합한 후 척도별로 그 의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단척도명 |
평가내용 기준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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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또는 '아주 심함' 에 표시한 총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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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따돌림 자가진단척도 |
2개 이하 |
일시적 따돌림일 가능성이 많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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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7개 |
학교에서 따돌림받을 가능성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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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 이상 |
따돌림 받을 가능성 매우 높음 |
전문가 상담 요망 |
하지만 여기에 제시한 내용들은 개략적인 것이므로 좀더 정밀한 진단이나 심리상담을 받고 싶으신 분은 안내문에 수록되어 있는 상담기관에 문의하셔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작 : 한국 임상심리학회 (02-3673-5830)
후원 : 보건복지부 정신보건과
협찬 : 한국가이던스 (02-578-9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