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 : 한국 임상심리학회 (02-3673-5830)
후원 : 보건복지부 정신보건과
협찬 : 한국가이던스 (02-578-9636)
학습장애 진단척도
⊙ 본 척도는 아동이 학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
입니다. 다음의 각 문항을 읽으시고, 여러분의 자녀가 해당되는 란에 ∨표 하십시오.
관찰된 행동 |
정 도 |
||||
전혀 없음 |
약간 |
상당히 |
아주 심함 |
||
1. 장소나 위치를 혼동한다 |
|
|
|
|
|
2. 숫자를 셀 때 손가락을 이용한다. |
|
|
|
|
|
3. 좌우 개념을 자주 혼동한다. |
|
|
|
|
|
4. 스스로 먼저 얘기하는 것이 어렵다. |
|
|
|
|
|
5. 무관심하고 뭔가를 해보려는 동기가 없다. |
|
|
|
|
|
6. 글자나 숫자를 아무리 배워도 익힐 수 없다. |
|
|
|
|
|
7. 공상을 하거나 생각 속에 빠져 멍해 보일 때가 있다. |
|
|
|
|
|
8. 교과서를 읽고 그 뜻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
|
|
|
|
|
9. 같은 질문을 반복할 때가 많다. |
|
|
|
|
|
10. 손으로 하는 일이 어색하고 서툴 때가 많다. |
|
|
|
|
|
11. 특정 글자나 단어를 생각해 내는데 어려움이 있다. |
|
|
|
|
|
12. 처음 글자나 숫자를 배울 때 자주 거꾸로 쓴 적이 있다. |
|
|
|
|
|
13. 받아쓰기를 잘 못한다. |
|
|
|
|
|
14 빨리 마칠 수 있는 공부나 과제를 질질 끄는 편이다. |
|
|
|
|
|
15. 책을 읽을 때 글자를 빼놓고 읽거나 글자를 바꾸어서 읽는다. |
|
|
|
|
|
16. 자기 생각을 글로 잘 옮기지 못한다 |
|
|
|
|
|
17. 맞춤법을 자주 틀린다. |
|
|
|
|
|
각 정도의 합계 |
|
|
|
|
※ 아동의 이름 작성자 (관계) 작성일
간편 진단기준
아래에는 귀하께서 응답하신 검사결과를 간단히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표를 제시하였습니다. 각 척도별로 귀하께서 '상당히' 또는 '아주 심함'에 응답하신 문항들의 수를 합한 후 척도별로 그 의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여기에 제시한 내용들은 개략적인 것이므로 좀더 정밀한 진단이나 심리상담을 받고 싶으신 분은 안내문에 수록되어 있는 상담기관에 문의하셔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진단척도명 |
평가내용 기준 |
비 고 |
|
'상당히' 또는 '아주 심함' 에 표시한 총합계 |
|||
학습장애 진단척도 |
4개 이하 |
보통 수준 |
|
5~9개 이상 |
다소 높은 학습 곤란 수준 |
|
|
10개 이상 |
학습장애의 가능성이 높음 |
정확한 진단 요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