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 : 한국 임상심리학회 (02-3673-5830)
후원 : 보건복지부 정신보건과
협찬 : 한국가이던스 (02-578-963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척도
⊙ 본 척도는 아동의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관찰된 행동 |
정 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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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없음 |
약간 |
상당히 |
아주 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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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부, 일 또는 다른 활동에 있어서 부주의하게 실수를 많이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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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부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을 하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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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른 사람이 말할 때 귀담아 듣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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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흔히 시킨 일을 끝내지 못하고 도중에 포기해 버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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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일을 계획성 있게 하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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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학교공부 또는 숙제 등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일은 하기 싫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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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기 물건들(장난감, 학교숙제, 연필, 책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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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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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매일 해야 하는 일을 쉽게 잊어버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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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제 자리에 가만히 있지 못하고 손발을 자주 움직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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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교실에서 자기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이곳저곳 돌아다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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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만 있지 못하고 여기저기 뛰어 다니거나 높은 데를 오르내리곤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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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조용히 놀지 못하고 소란스럽게 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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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부산하고 바쁘며, 무엇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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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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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불쑥 대답을 해버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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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기 차례가 올 때까지 잘 기다리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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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른 사람을 방해하거나, 다른 사람의 일에 끼어 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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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정도의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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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각 문항을 읽으시고, 여러분의 자녀가 해당되는 란에 ∨표 하십시오.
※ 아동의 이름 작성자 (관계) 작성일
간편 진단기준
아래에는 귀하께서 응답하신 검사결과를 간단히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표를 제시하였습니다. 각 척도별로 귀하께서 '상당히' 또는 '아주 심함'에 응답하신 문항들의 수를 합한 후 척도별로 그 의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여기에 제시한 내용들은 개략적인 것이므로 좀더 정밀한 진단이나 심리상담을 받고 싶으신 분은 안내문에 수록되어 있는 상담기관에 문의하셔서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진단척도명 |
평가내용 기준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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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히' 또는 '아주 심함' 에 표시한 총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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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척도 |
6개 이하 |
보통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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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개 |
다소 부주의하고 과잉행동 수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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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개 이상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가능성 |
정확한 진단 요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