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logy Experiments for Highschool Teachers

I. 과목의 목표

1. 실험 수업을 통한 진정한 과학 교육의 탐구수업 유도

2. 잘못 알고 있는 생물 실험의 교정; 오개념의 해소와 바른 생물학의 인식

3. 생명의 존엄성을 고취하고

4. 현장의 교사가 풀어야 할 실험의 문제점을 실험과 토론을 통하여 해결

II. 실험의 내용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 전학년의 실험 중 일부를 선택하여 학생들이 준비한 실험 계획에 따라 실제 실험을 시행한다. 고등학교의 경우 생물 1과 2의 내용 중 다루어야 할 실험의 수행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III. 실험의 주제 (각 주별 실험 주제는 유동적임)

1주,   실험실이란? 실험실의 안전 및 실험자의 자세

       **실험실은 흥미롭지만 위험한 곳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실험자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실험실관리의 책임은 교사이며 실험준비요원이다.

        **실험실에서는 뛰거나, 물건은 더지는 등의 행위는 안전을 해치는 1차 요인이다.

        **실험실의 장치나 도구에 표기된 지시사항을 반드시 읽고 따라야한다.

        **실험실의 청결유지는 안전을 확보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실험 주제의 선정 및 배정; 1인 1조 또는 2인 1조로 운영함.

2주,   각종 시약을 안전하게 다루는 방법과 제조방법

      **생물실험실은 생물 뿐 만 아니라 다양한 화학약품이 사용되는 복합 실험실의 성격을 띤다.

           따라서 생물을 안전하게 다루는 것은 필수요소이며 또한 실험에 사용할 시약을 안전하고

           바르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물의 사용법, Mole 농도, % 농도, 용액의 희석, pH의 중요성, 색소다루기, 각종 지시약 다루기

3주,   각종 실험 기구의 안전한 사용 방법

     **생물 실험실이 복합적 성격의 실험실인 만큼 다양한 기구와 장치등이 설치되어 있다. 이 또한

           안전하고 바르게 다룰 줄 알아야한다. 관리자의 허가 없이 장치를 다루는 일은 없어야한다.

        **장치의 합리적 배치, 현미경, 원심분리기, 정수기, 실험기구의 관리 및 청결유지, 전기안전,

           화재예방, 파손된 기구의 처리. 사용법에 대한 숙지가 않된 장비의 사용은 절대 불가하다.

4주,   현미경을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중 1 과학, 생물의 구성-세포의 관찰

        **보관, 청소, 사용법의 숙지.사용 후 시료 및 장비의 처리.

5주,   생식세포 분열의 관찰 및 영구 프레파라트의 제작 방법

        **중 3 과학. 세포분열

6주,   환원당의 검출 (환원당/비환원당)

      **이당류인 맥아당 (maltose), 유당(lactose)와 설탕(sucrose)의 검사; Benedict's solution

        **검출 원리는 무엇인가?

7주,   영양소 (지방, 단백질)의 검출과 문제점

      **지방의 검출 (Sudan III) ; 단백질의 검출 (Biuret reaction)

8주,   효소 (amylase, catalase)의 활성

9주,   미생물의 배양과 활용

10주, 빛의 세기에 따른 광합성의 측정

11주, 종자의 호흡률 측정

12주, 알코올 발효

13주, 수질 오염과 토양의 pH 검정

14주, 종합 토론

15주, 종합 평가

 **생물교육전공 3학년은 반드시 수강하여야 합니다**

 **실험준비 조는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에 착오가 없도록 주의 바랍니다.**